2023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지원사업 42곳 선정 > MEWSㆍISSUE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MEWSㆍISSUE HOME

2023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지원사업 42곳 선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w.master 댓글 0건

본문


지역 곳곳에 똑똑한 도로 늘리고 교통 안전 높인다 

23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지원사업 선정 

42(신규사업· 18(계속사업지자체에 총 1,275억원 지원 




803803201f6eecf2d3a22b78a9a05a08_1662187583_4294.jpg
 

23 지자체 ITS 국고지원사업 선정지역 현황 




국토교통부는 2023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국고보조사업을 추진할 지자체 42곳을 최종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 첨단교통기술로 교통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과학화ㆍ자동화된 운영으로 교통 효율성ㆍ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


지능형교통체계(ITS) 국고보조사업은 지자체의 교통관리와 소통을 향상시키고, 체감형 첨단교통서비스 확대를 위해서‘09년부터 지자체에 국비를 지원해 추진하고 있다.

지난 7월부터 약 한 달간(7.12∼8.19) 지원대상지 공모를 진행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업계획이 구체적이고 기대효과가 높은 광역 지자체 9곳, 기초 지자체 33곳이 최종 선정되었다.

* 서면평가·발표평가(8.29∼8.30)를 통해 지자체별 교통 현황분석, 사업필요성, 사업구간, 구축계획 적정성, 재원조달방안 등 집중 평가


이번에 선정된‘23년 신규사업을 통해 도시부 소통관리, 신호운영 고도화, 돌발상황 관리 개선 등 지역 교통문제 개선을 추진하며, 작년에 이미 선정되어 2개년 사업으로 추진 중인 18개의 지자체에 대해서도 성공적인 사업의 수행을 위해 국비를 지속 지원한다.

* 지자체는 국비 매칭비율(30%~60%)에 따라 전체 사업비의 70%∼40%를 부담


선정된 지원대상지 중 주요 사례는 다음과 같다.

① 해상교량 실시간 교통관리체계 구축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는 광안대교~신호대교(을숙도)간 약 30km 구간에 해상교량 중심의 실시간 교통관리체계를 통합 구축함으로써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 구간별 교통량 및 속도, 돌발상황 관리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좌회전 감응신호 20개소를 설치하여 시민들에게 더욱 효율적인 신호운영을 제공할 계획이다.

② ’26년 ITS 세계총회 유치를 위해 지능형교통시스템 고도화 (강릉시)

강릉시는 주요구간 대상으로 실시간 디지털트윈기반 도로교통 관제 고도화를 추진하여 특히 관광통행이 많은 시간대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사고를 사전에 예측한다.

아울러, ITS 세계총회 유치지원을 위해 행사장(올림픽파크)과 숙박시설(강문해변)이 밀집되어 있는 주요구간의 이동성 확보를 위해 ITS 기반 인프라 확대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회전 교차로내 센서를 설치하여 교차로 내 차량, 이륜차, 보행자 등의 진입, 진출 동선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돌발 검지를 통해 교차로 진입차량에 대한 안전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③ 교통신호개방시스템 구축 및 민관협업 고도화 (서울특별시, 청주시 등)

서울특별시는 4차로 이상 총 370km 구간에 대한 교통신호정보 개방을 추진함으로써, 교통안전 향상과 함께 급감가속 예방으로 인한 차량 연료효율 증진, 대기오염 감소 등을 도모한다.

청주시는 공주대 산학협력단·(주)카카오모빌리티와 공동으로 ITS 데이터 기반 교통분석시스템을 구축·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여, 주요 교차로 100개소의 실시간 교통신호 정보를 운전자 네비게이션(앱)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④ 지능형하천시스템을 교통정보센터에 연계하여 차량침수 예방 (전주시)

지능형 하천수위 감지시스템과 교통정보센터를 연계하여 하천범람으로 교량(우림교, 이동교 등) 언더패스와 남부시장 둔치주차장에 대한 통제가 필요할 경우 인접 지역의 진입로에 통제정보를 도로전광판(VMS) 등을 통해 사전 제공한다.

국토교통부는 선정된 지자체들이 신속히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국비를 조기(‘23년 1월)에 교부할 예정이며, 지원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분기별 추진상황을 수시로 점검하는 등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이용욱 도로국장은 “지역의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지능형교통체계(ITS) 사업을 통해 교통흐름과 안전을 개선하여 지역 내 교통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특히, 부산엑스포·강릉ITS세계총회 등 개최 시 많은 교통량이 예상되는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유치하는데 지능형교통체계(ITS)가 성공적인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첨단교통서비스를 지역 곳곳에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을 지속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하였다.



2022.09.01





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22 / 1 page

MEWSㆍISSUE 목록

게시물 검색